홍남기, "국세청에 부동산 탈세 엄정 대응 당부"...외청장회의 주재

홍남기, "국세청에 부동산 탈세 엄정 대응 당부"...외청장회의 주재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1.18 09: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세청에 부동산 탈세에 대해 엄격히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17일 홍 부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외청장 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이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대지 국세청장, 임재현 관세청장, 김정우 조달청장, 류근관 통계청장 등 기재부 소속 4개 외청장이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세무조사는 국민들의 정상적인 경제 활동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운영하되, 올해는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중요한 전환기적 시점인 만큼 부동산 탈세에 대해 엄정한 자세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 부총리는 국세청에 코로나19 피해 업종을 중심으로 납부기한 연장 등 포용적 세정 지원을 지속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세청에는 수출의 성장 모멘텀을 지속하기 위한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바이오ㆍIT 등 국가 핵심산업 관련 원재료의 신속한 통관 및 중요 수입품목 수급불안정시 즉시 대응가능한 통관 지원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조달청에는 최근 요소수 등 해외발 수급불안 사태를 계기로 경제안보 측면에서 조달청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긴급구매 소요기간을 35일에서 10일로 단축, 신규 비축품목 추가 및 공급 확대를 지시했다.

또한 공공조달 과정에서 ESG 등 사회적가치를 적극 반영하고 혁신조달의 공공부문 지속적 확산에도 노력을 경주해줄 것을 주문했다.

통계청에는 가구분화·고령화 등 경제·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해 고용통계·가계동향조사 등 신뢰성높은 정책통계의 개발 및 개선에 역점을 두는 한편, 데이터 활용·확대를 위한 법적기반 마련 등 통계인프라 개선 노력을 지속할 것을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2022년이 국내외 정치·경제·사회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매우 높은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전환과 변화의 시기”라며“이번 외청장 회의를 계기로 기재부와 4개 외청이 긴밀한 소통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각 기관이 현장에서 소관업무에 충실히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