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세미나에서 정책 연대 강조

국민의당·바른정당, 세미나에서 정책 연대 강조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7.10.25 10: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국민의당·바른정당, 세미나에서 정책 연대 강조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세미나에 참석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이 주축이 된 국민통합포럼이 25일 양당의 통합 논의가 주춤해지자 일단 '정책 연대'에 집중하기로 했다.
국민통합포럼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3대 성장정책 비교와 정책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 참석한 양당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정책 연대를 강조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국민통합포럼으로 인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더욱 신뢰를 구축하게 되고, 그렇게 해서 양당 간 정책 공조, 정책 연대에 있어서 큰 힘이 돼주고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언주 의원은 "통합론이 급물살을 타다보니 너무 많이 속도가 나갔다는 지적도 있고 해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정책 공조의 긴밀성은 강화하고, 오히려 더 공동의 가치를 면밀히 찾아나가는 작업에 박차를 가하자는 공감대는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세미나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어제 중진의원들이 결정한 것도 일단 시간이 좀 필요하다는 의미로 봐야한다"며 "일단 바른정당 전당대회가 끝나야 바른정당의 통일된 의견이 나오고, 지도체제도 정비된다. 그 사이에 우리는 정책협의 할 것은 하고 햇볕정책 등에 대해서도 토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준영 의원은 "바른정당도, 국민의당도 양 극단의 정치가 한국에 절대 맞지 않다고 해서 탄생한 정치 세력"이라며 "정책연대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를 공유하려는 노력은 값어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지금까지 한국정치는 양당 체제에서 극한 대립과 반목을 거듭해왔지만 새로운 국회 환경에서 양당이 정책 방향을 어떻게 설정하고 나아가느냐에 따라 한국 정치의 모습이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민통합포럼으로 정리되는 정책에는 적극 협력해 국회에서 관철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운천 최고위원은 "앞으로도 국민을 위해 정책 공조가 입법 공조가 되고, 더 나아가서는 발전적인 공조가 되도록 국민통합포럼이 밑천을 깔아보겠다"고 했고, 하태경 최고위원은 "양당의 공동 정책 협의체를 만들어서 공동 정책을 생산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국민의당과의 통합 전제조건으로 사실상 햇볕정책 포기를 내건데 대해 약간의 신경전이 일기도 했다.
최명길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바른정당의 호남에 너무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탈피해야 한다는 지적은 응당 있을 수 있고, 제기될 수 있다고 보지만 햇볕정책은 민감하다"며 "그것이 잘못된 것처럼 전제해서 말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언주 의원은 "현재 양당의 외교안보 정책에는 큰 차이가 없다. 실질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과거 햇볕정책에 대한 평가 면에서 약간의 온도차가 있는 것"이라며 "온도 차이는 있지만 현재 이것을 어떻게 보고 정책을 만들 것인가 하는 면에서 접근해가면서 상호간에 이해와 존중을 한다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도 "햇볕 절대화는 서로 극복해야 하는 문제이다. 정책 연대를 하면서 공동의 대북정책을 만드는 것은 대한민국의 초당적 대북정책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접근하면 큰 문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