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회동에 불참하겠다는 민노총 “靑, 형식적 이벤트…결국 사달”

文 대통령 회동에 불참하겠다는 민노총 “靑, 형식적 이벤트…결국 사달”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7.10.24 14: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민주노총은 24일 청와대 간담회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민노총은 이날 홈페이지에 공식서명을 내고 “대통령의 간담회와 행사에 최종적으로 불참을 결정했다”면서 “청와대와 정부는 지난 몇 달간 진정성 있는 대화 요구를 형식적인 이벤트 행사로 만들어 파행을 만들고 있다”며 청와대를 비판했다.


이어 “노·정 대화로 논의되던 자리에 청와대와 정부가 일방적으로 노사정위원장을 배석시키겠다고 입장을 정한 것은 민주노총 조직 내부에서 큰 논란이 있을 사안”이라며 “노·정 관계 복원이라는 대의에 입각해 1부 대표 간담회 참여를 결정했지만 청와대는 간담회보다 정치적 이벤트를 위한 2부 만찬행사를 앞세우는 행보를 하면서 결국 사달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만찬행사에서 민주노총 소속 조직에 개별 접촉해 만찬 참여를 조직하고 민주노총의 양해가 있었던 것처럼 왜곡하기도 했다”며 “오늘 간담회를 추진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으며 노동자는 문재인 정부의 홍보사진에 언제나 동원되는 배경 소품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민노총의 불참 의사에 청와대는 당혹스런 모습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정확한 상황을 파악한 뒤 말씀 드리겠지만 목표대로 일이 잘 진행될 수 있게, 그게 국가발전의 기여틀이 될 수 있게 늘 함께 항상 노력해야 한다는 자세”라며 원론적인 입장 외에 구체적 언급을 자제했다.


청와대는 민노총 지도부를 설득하겠지만 불참하더라도 예정대로 간담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