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김이수 인준안 직권상정 고심?

정 의장, 김이수 인준안 직권상정 고심?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7.09.11 11: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정 의장, 김이수 인준안 직권상정 고심?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이재경 국회의장 정무수석 비서관, 김교흥 국회의장 비서실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여야가 11일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표결 일정을 논의했지만 합의를 보지 못하고 헤어졌다. 바른정당이 오는 14일께 인준안을 표결에 부치자고 제안한 가운데 정세균 국회의장은 직권상정 여부와 시기를 고심 중이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4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12~13일에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있으니 목요일쯤 표결을 한다고 하고 올 의원들이 다 와서 표결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당초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김 후보자 표결을 추진하고 있었다. 자유한국당이 보이콧을 철회한 상황이지만, 14일께 표결할 경우 11일 열리는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 청문회와 12~13일 열리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청문회가 표결 진행 및 가·부결에 또다시 변수가 될 수 있어 여당에선 부담일 수밖에 없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 인준표결은) 국회의장의 판단에 따라 할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정 의장은 바른정당의 제안을 비롯해 민주당 입장 등을 고려해 직권상정 여부 및 일정을 고심 중이다. 이날 회동에선 이 밖에도 국회 보이콧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하지 않은 자유한국당이 연설 기회를 달라고 요청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주호영 바른정당,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동의를 해줬고 정 의장도 긍정적 입장인데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아직 최종 대답을 안 했다"고 설명했다.
회동에선 아울러 정 의장 제안으로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구성이 거론됐다. 다만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에 관한 논의는 오가지 않았다.
한편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김 후보자 인준표결에 대한 당 입장을 논의한다. 국민의당은 김 후보자 표결을 의원들의 자유투표로 진행한다는 원칙을 고수해 왔지만, 일각에선 보수 기독교단의 조직적인 표결 반대 문자폭탄 영향으로 표결 협조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이 김 후보자 표결 연기를 요청했던 이유가 '국회 정상화'였던 만큼, 자유한국당이 보이콧을 철회한 마당에 표결에 비협조할 명분은 적어 보인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