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에 협조하는 국민의당 속사정

집권여당에 협조하는 국민의당 속사정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7.07.05 17: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취업 특혜 제보 조작 파문이 터져 나오면서 국민의당이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제보 조작 파문을 두고 ‘당 차원의 대선 공작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추 대표는 지난달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당사자(이유미)가 실토했고, 또 공범이 있다고도 했으며 국민의당 내부 토의를 거쳐 비대위원장이 공개사과를 한 상황”이라면서 “(검찰)수사를 결과를 기다릴 것도 없이 그 자체가 명백한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헌정 지서를 어지럽힌 행위라는 점을 공당으로서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명명백백하게 조직적 개입에 대한 꼬리 자르기가 아니고 거기에 대한 수사가 더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거기에 따라 책임을 물어야 하고, 당이 조직적으로 이것(제보 조작)을 하게 된 경위를 다 밝혀야 하는 것”이라고 거듭 당 차원의 정치공작임을 강조했다.


지난달 3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박지원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를 겨냥하며 “이번 사건에 대해 당시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상임선대위장 두 분의 침묵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을 것”이라며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이어 “다시 한 번 검찰의 엄정 수사와 함께 두 분의 책임 있는 입장표명을 기다린다”며 “한 분은 대선 후보, 한 분은 경륜 높은 정치구단으로 알려진 분 아닌가, 이쯤 되면 밝힐 것은 밝히는 그런 자세가 필요하다”고 질책했다.


추미애에 맹공 퍼붓는 국민의당


이와 같이 추 대표가 제보 조작 파문이 당 차원의 정치공작이라며 박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를 맹비난하자, 국민의당은 일제히 포문을 열고 추 대표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추 대표는 안철수, 박지원 운운하며 모든 악담으로 저를 잡으려 하지만 추 대표만큼 바보 박지원이 아니다”라고 맞받아쳤다.


박 전 대표는 이어 “집권여당 대표라면 야당 대표와 달라야지, 그러니까 청와대에서도 민주당에서도 고개를 설레설레 저었다”며 “정국을 풀어갈 여당 대표가 절실히 필요한 때인데, 정국을 풀려고 하지 않고 꼬이게, 문 대통령 훼방꾼 노릇만 한다”고 신랄하게 비꼬았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도 지난 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집권여당은 기다렸다는 듯 국민의당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며 “여당 대표가 아무런 근거도 없이 입장을 강요한 것은 정치보복이자 구태정치의 전형”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 위원장은 이어 “불난 집에 부채질 하고 기름 붓는 민주당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고 얄팍한 계산과 치졸한 정략으로 국민의당을 파괴할 수 없다”며 “입으로는 협치를 외치면서 실제로는 파괴 공작을 하는 민주당 행태에 참기 힘든 모욕을 느낀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인위적인 정계개편을 위해 파괴공작을 계속하고 정치보복의 칼춤을 춘다면 사즉생의 각오로 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의 이 같은 언급은 이번 제보 조작 파문을 계기로 민주당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을 흔들어 국민의당 의원들과 당원들을 대거 흡수해 인위적인 정계 개편을 촉발시키려는 것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경고를 날린 것으로 풀이된다.


양순필 수석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경제학에 ‘피터의 법칙’이 있다면 문재인 정부 집권여당인 민주당에는 ‘추미애의 법칙’이 있는 것 같다”며 노골적으로 비꼬았다.


이는 하위 직급에서 유능했던 사람이 자신의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지위에 오르면 결국 조직에 해를 끼치는 무능한 사람인 된다는 피터의 법칙에 빗대, 자신의 능력보다 과분한 직을 맡고 있는 추 대표 때문에 협치가 물 건너가 결국에는 문재인 정부에 해를 끼칠 것이란 비아냥이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추 대표의 과거 시절을 꼬집으며 추미애 법칙에 설득력을 더했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야당 초선 의원으로 나름 괜찮은 평가를 받았던 추미애 의원은 다선 의원으로 국회 상임위원장에 오르자, 2010년 한나라당과 합작해 ‘노동법 파동’을 일으켜 중징계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4년 야당 대표 시절에는 노무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고, 2016년 다시 당시 야당이던 민주당 대표가 되자마자 독단적으로 전두환 예방을 결정했다가 거센 지탄을 받고 철회했다”고 직격했다.


이와 더불어 “추 대표는 지난해 탄핵 정국 때도 어처구니없는 돌출 행동을 연발해 야당 대표 자격이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며 “헌법을 유린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수많은 국민들이 광장으로 나설 때 추 대표는 느닷없이 박 전 대통령에게 양자 영수회담을 제안해 촛불에 찬물을 끼얹었고, 또 당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독대해 분란을 일으켰다”고 비판했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문 대통령 당선 후 집권 여당을 이끌게 된 추 대표는 막중한 자리에 걸맞지 않는 언행으로 여당 대표로는 ‘함량 미달’이라는 비판을 사고 있다”면서 “집권당 대표로서 다당 구도에 맞게 문제를 풀어내는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오히려 협치를 포기하고 야당을 조롱하고 공격하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가 문재인 정부 성공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당의 반격


이처럼 국민의당이 추 대표를 향해 십자포화를 퍼붓자, 추 대표는 지난 3일 최고위에서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며 “여당 대표의 바짓가랑이를 잡지 말고 국민을 봐 달라”며 되받아쳤다.


추 대표는 “야당에서는 추경안과 인사청문을 연계하고 대선공작 사건까지 연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불난 민생에 기름을 붓고 고통 받는 국민에게 목을 내놓으라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당이 (추 대표에 대한)인식 공역에 열을 올리며 검찰 수사로 향하는 시선을 돌리려 한다”며 “국민의당이 추 대표 때리기 같은 꼼수를 통해 프레임을 전환할 수 있다는 식의 낡은 수법을 버리지 않는다면 지금 기록하고 있는 5%의 당 지지율도 유지하기 힘들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의 관심을 민주당과 국민의당 양당 간의 정쟁으로 옮겨보려고 하고 있으나, 국민들은 이에 결코 속아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 질타했다.


가시 돋친 설전에도 집권여당에 협조


이와 같이 제보 조작 파문을 놓고 국민의당이 추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과 가시 돋친 설전을 벌이면서도 정작 야당이 반대하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는 협조했다.


국민의당은 당초 보수야당과 함께 김상곤 장관을 부적격 인사로 규정하고 반대 입장을 고수했으나, 지난 3일 돌연 태도를 바꿔 부적격 의견을 내는 조건으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청문회보고서 채택에 동조했다.


또 지난 4일에는 공무원 증원을 골자로 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민의당이 제보 조작 파문을 놓고는 추 대표와 민주당에 융단폭격을 가하면서도 정부여당의 요구에는 협조하는 모양새를 연출하고 있는데 대해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