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대선 불출마 현재로는 변화없다"

김무성 "대선 불출마 현재로는 변화없다"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7.02.08 13: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김무성 "대선 불출마 현재로는 변화없다"
"친박, 친문 패권주의자 제외 세력 연대해야"


지난해 12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보수신당(가칭) 창당 추진위원회의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음료를 마시고 있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이 8일 대선 등판론과 관련, "대선 불출마 번복 결심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하면서 "현재로는 제 마음에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것은 지난번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 선거대책본부 총괄본부장으로 선거를 총 지휘했던 사람으로서 국가적 큰 위기상황에 책임을 져야 될 것인데 당사자인 대통령이 큰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것 같아 저라도 책임을 져야겠다는 생각으로 불출마를 선언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가오는 대선에서 국민을 실망시키는 주자들이 당선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었고 국민적 지지가 높았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바른정당에 참여해줄 것으로 생각했지만 불출마를 하게 됨으로써 사실상 큰 고민에 빠졌던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다만 "정치인이 국민 앞에 한 번 정치적인 큰 결단을 내려 불출마를 선언한 상황에서 바로 이것을 번복해서 다시 출마하겠다는 얘기를 하는 것은 저로서는 하기 어려운 얘기"라고 말했다.
또한 "사실 기대했던 반 전 총장이 출마를 포기한 상황에서 저희들에게 큰 위기가 온 것은 사실이고 위기 극복을 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구상하고 있지만 제가 (대선 경선에) 들어가서 흥행을 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의원은 "역대 대선에서 노태우 대통령 당선 이후 모든 선거는 연대 세력이 집권을 했다"며 "이번 선거를 통해 연대세력이 같이 힘을 합해 단일후볼르 만들어 정권을 잡고 그 다음에 국정은 연정을 해서 운영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의 통합 및 연대 문제에 대해선 "합당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후보단일화를 위한 연대는 당연히 있어야 한다"며 "정권을 국민들이 우려하는 정치세력에게 넘겨선 안 된다는 생각이 있으면 연대를 해서 공동정권을 창출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유승민 의원이 제기한 '보수 후보 단일화'와 관련,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입당하라'고 한 것에 대해선 "만약 그렇다면 우리가 새누리당에서 나와 바른정당을 창당한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연대 대상에 새누리당도 포함될 수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원래 우리가 대통령 탈당 및 출당조치, 과격한 인사들에 대한 조치 등 우리가 새누리당에게 제시한 선이 있다"며 "그 분들이 용퇴를 해주던지 당에서 조치를 하던지 하면 그 때가서 생각해볼 수 있는 일"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또한 민주당내 반문세력과의 연대 여부에 대해선 "이번 대통령 선거는 친박과 친문 패권주의자를 제외한 나머지 민주세력들이 연대를 해서 선거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고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의 대선 출마설과 관련해선 "제가 아는 황 권한대행은 정말 보기 드물게 훌륭한 사람이고 모범적인 공무원이며 좋은 사람으로 평가한다"며 "황 권한대행이 대선전에 뛰어든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고 (대선 출마) 결정을 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또한 "이는 공직자로서의 기본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국회 대정부질문에 나와서 자기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된다"며 "더 이상 이 문제로 혼란을 가져와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대선 경선 흥행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선 "현재 정권은 보수정권인데 국민들이 여기에 너무 큰 실망을 해서 (지지자들이) 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이를 회복하는 과정에 있다고 봐서 지지율은 점점 더 상승할 것"이라고 했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