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데모의 민낯' 靑-삼성-우익단체 커넥션 '모락모락'

'관제데모의 민낯' 靑-삼성-우익단체 커넥션 '모락모락'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7.01.31 18: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선을 간다' 군가 부르는 대구 박사모 (사진제공=포커스뉴스)

[더퍼블릭 = 최형준 기자]국내에서 가장 우편향된 세력인 ‘아스팔트 우파’가 박근혜 대통령에 의해 현실 정치에 공공연히 등장하고 있다.


청와대가 보수·우익단체에 ‘관제데모’를 지시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영장 청구 당시에도 ‘엄마부대’가 등장해 이 부회장을 응원하는 등 그들간 모종의 거래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15년 10월 국회 시정연설에는 보수·우익단체 회원 80여명을 초청한 바 있다. 연설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전을 강조했고 이들 단체에게 적극 나서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풀이됐다.


2013년 10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취임했을 당시에도 서경석 선진화시민행동 상임대표 등 우파단체 대표들과 회동하는 것으로 첫 대외 행보 테잎을 끊었다.


이어 지난해 4월 청와대는 어버이연합에 ‘관제데모’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이에 정연국 대변인이 “그런 사실이 없다”고 상황을 정리한 바 있다.


아스팔트 우파들의 행보는 꾸준히 이어져 최근 탄핵반대 집회의 주축으로 ‘박사모’를 비롯한 단체들이 집결돼 있다.


30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청와대 집권 2년차였던 2014년부터 삼성·현대차·에스케이·엘지 등 재계 서열 1~4위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수 ·우파 단체들을 지원하도록 한 과정이 미르·케이(K)스포츠 재단 설립 과정과 유사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3년간 기업들의 팔을 비틀며 마련한 70억원 가량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자발적으로’ 어버이연합·엄마부대 등 10여개 단체에게 지원하는 형식을 취했다.


하지만 돈의 성격은 명분이 없어 훨씬 노골적이다. 청와대-대기업 간 비밀 회의를 통해 한국사회에서 가장 우편향된 친정부·친재벌 우파단체들에 수십억원 지원한 정황을 두고 ‘정격유착의 신세계’라는 조롱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4대 재벌이 ‘반 경제민주화’ 단체들을 직접 지원했다는 면에서 조기 대선 국면을 앞두고 정치적 파장도 예상된다.


때문에 삼성 미래전략실의 김완표 전무의 행보는 위험했던 것으로 꼽힌다. 세간에는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이 ‘대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삼성은 관련 회의에 직접 참석해 전경련과 함께 지원 액수 등을 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이 드러날 경우 사회적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기업 이미지 훼손을 시키기에 명백한 단체들에게 뭉칫돈을 건네는 자리에 삼성이 참석한 것이다.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 구명 당시와 삼성의 입장 정리를 할 때 항상 “청와대 강요로 돈을 뜯겼다”며 피해자임을 자처하고 나섰다.


하지만 삼성이 미르·케이 재단에 가장 많은 204억원을 출연했고, 유사한 자금 출연 과정을 밟은 보수·우파단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도 삼성이 주도적으로 나선 점을 감안할 때 ‘피해자 코스프레’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있다.


특검팀은 이날 신동철 전 국민소통비서관을 구속기소하며 김기춘 전 실장도 조만간 구속기소할 것을 밝혔다.


특검은 김 전 실장에 ‘좌파 척결 블랙리스트’를 작성·실행한 혐의(직권남용 및 강요)를 적용했으나, ‘우파 지원 화이트리스트’ 실행을 지시한 혐의 등도 함께 적용할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이를 위해 특검팀은 이날 김 전 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재차 소환해 보강 조사를 하는 한편, 2014~2016년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한 박준우·조윤선·현기환 전 수석을 최근 줄줄이 불러 청와대-삼성·전경련-우파단체를 잇는 ‘관계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