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대 오른 최순실-장시호…엇갈리는 최태민 일가 민낯

심판대 오른 최순실-장시호…엇갈리는 최태민 일가 민낯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7.01.17 15: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혐의 인정 장시호 VS 혐의 부인 최순실

사진출처=포커스뉴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는 삼성그룹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 압력을 행사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부당한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인정한데 반해, 장 씨의 이모인 최순실 씨와 김종 전 문체부 2차관은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17일 오전 영재센터 후원금 강요에 대한 첫 공판을 진행했다.


공판에서 장 씨 측 변호인은 “(삼성 및 GKL 관련)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를 인정한다”면서 “(영재센터 자금 3억원 횡령 관련)업무상횡령 혐의도 인정한다”고 밝혔다.


장 씨와 최 씨, 김 전 차관은 삼성과 GKL에 압력을 행사해 장 씨가 실질적으로 운영한 영재센터에 각각 16억 2800만원과 2억원의 부당한 후원금을 받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를 받고 있다.


혐의 부인하는 최순실과 김종


반면 장 씨의 이모인 최 씨는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최 씨 측 변호인은 “장 씨와 스케이트 선수 김동성 씨가 은퇴한 선수 재능 기부와 동계스포츠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해보겠다고 해서 취지에 공감에 설립을 도와준 적이 있다”면서 “실제 영재센터 운영진을 보면 스키 선수 출신 박재혁 씨와 스케이트 선수 출신 이규혁 씨, 이진성 씨, 제갈성렬 씨 등 스포츠 스타들이 다수 포진해 있고, 설립 절차를 조언해주고 도와준 것”이라고 말했다.


최 씨 측 변호인은 이어 “(김 전 차관 등에게)기업 후원을 알아봐달라고 한 적은 있지만 삼성이나 GKL을 특정해서 한 적은 없다”며 “장 씨, 김 전 차관과 공모해 직원을 남용했다는 혐의는 부인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최 씨 역시 “같은 입장”이라며 “좋은 취지에서 동계스포츠가 금메달을 향하고 있기에 도와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차관도 마찬가지로 혐의를 부인했다. 김 전 차관 측 변호인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메모 등에 의하면 해당 후원금은 청와대와 삼성 수뇌부의 직접 소통에 의한 지원임이 드러났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김 전 차관 측 변호인은 이어 “박 대통령은 후원금 지원이 통과되기 직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독대했고, 특검도 삼성이 영재센터에 지원한 금액을 대통령에게 제공한 뇌물 중 일부로 본다”며 “(삼성이 후원한)16여억원은 김 전 차관과 관계없이 이뤄진 것”이라며 삼성의 영재센터 후원은 김 전 차관과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삼성-GKL, 김종·최순실 개입 정황 진술


그러나 혐의를 부인하는 최 씨와 김 전 차관의 주장과는 달리 삼성 측은 검찰 조사에서 문체부의 압박이 있었다고 진술했고, GKL도 최 씨의 개입 정황을 털어놨다고 한다.


삼성전자 강모 과정은 검찰 조사에서 “영재센터에서 후원금 지급을 독촉해 급하게 지급한 것으로 기억한다”면서 “후원금 지급 결정은 영재센터 윗선에서 정리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진술했으며,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도 “김 전 차관이 영재센터는 청와대의 관심사”라고 털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GKL 정성대 국장 또한 검찰 조사에서 “이기우 GKL 사장이 내게 김종 차관으로부터 연락이 왔으니 영재센터에 2억원의 지원 방안을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면서 “영재센터 사업은 GKL의 사업목적과 맞지 않았지만 차관의 지시가 있어 지급한 것”이라고 진술했다.


정 국장은 이어 “지난해 6월 김 차관이 이기우 사장에게 ‘영재센터에 지원금을 주기로 했으면 한꺼번에 주지 그랬냐’고 했다”며 “김 차관은 후원금을 조기에 집행하라는 요구가 최순실 씨의 요청이라고 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