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 막강한 편집권만…언론 책임은 어디에?

국내 포털, 막강한 편집권만…언론 책임은 어디에?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7.01.15 12: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캡쳐.

[더퍼블릭 = 최형준 기자]가짜 뉴스 논란 이후 페이스북이 책임을 지는 태도를 보이겠다고 의사를 밝힌 가운데 네이버와 다음 등 국내 포털의 뉴스 유통 창구로서 역할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내 포털은 사실상 뉴스 편집권을 행사하고 있어 '언론사에 걸맞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네이버나 다음 같은 인터넷 포털 등을 통해 먼저 뉴스를 접하고 있다.


기사의 위치와 크기 조정은 포털 마음대로 배열이 돼있다.


한 대학원생은 "첫 화면에 있는 것을 타고 들어가서 거기서 또 연계된 뉴스라든지, 실시간 검색어에, 실검에 오른 것이라든지를 (주로 봅니다)"라고 한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뉴스를 보는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하지만 막강한 사회적 영향력을 배경으로 실시간 검색어 순위 조작 등을 하거나 언론사별 주요 기사를 따로 모아놓은 섹션에서조차 자극적인 사진들을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이에 클릭 수와 광고매출에만 집중하고 공공재로서의 언론 역할은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비판에 직면한 포털 업체들은 전문가로 구성된 '뉴스평가제휴위원회'를 통해 자정 활동을 벌이겠다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가시적인 성과는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포털이) 언론사의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적인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보니까, 언론의 중요한 역할인 편집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포털사이트도 언론과 동일한 규제와 제도안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고 지적했다.


이주홍 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도 "(지금까지) 목적에 맞는 활동을 했다고 보기도 어렵고, 그런 활동들이 포털사업자들이 책임져야 될 부분들을 그 기구에게 전가했다는 그런 느낌밖에 안 들기 때문에..."라고 포털 업체들의 책임감 부재 의식을 꼬집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막대한 광고수익을 올리는 포털 등 인터넷 기업에 대한 규제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