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전당대회 폐지…모바일 투표 통해 당 대표 선출

바른정당, 전당대회 폐지…모바일 투표 통해 당 대표 선출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7.01.11 12: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포커스뉴스

[더퍼블릭 = 최형준 기자]바른정당이 11일 당 대표를 선출할 때 기존의 전당대회를 폐지하고 모바일투표를 통해 지도부를 선출하겠다고 밝혔다.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창당준비 전체회의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전당대회는 고비용, 저효율, 동원식 줄세우기 식이었다”면서 “파벌, 패거리정치, 이런 것을 척결한다는 차원에서 비효율적인 전당대회를 할 필요가 없다”며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기존의 전당대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장제원 대변인은 전체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 1인과 최고위원 3인 등 선출직 지도부 4명을 (모바일투표를 통해)선출하기로 했다”면서 “지도부에는 여성 1인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당 대표 선출 방식은 당내 경선을 통해 1위 후보자를 당 대표로 지명한다. 당 대표는 사무총장 등 인사권을 행사하되, 최고위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아울러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원외당협위원장 대표 등 당연직 3명과 지명직 2명(정치적 소수자)도 당 지도부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바른정당은 전당대회가 폐지됨에 따라 1000명 이내의 전국위원회를 구성해 당 해산과 합당, 지도부 추인 등의 역할을 맡게 하고 100명 이내로 상임전국위원회를 구성해 당규개정권을 갖도록 했다.


다만, 현재 창당 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관계로 초대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은 추대 방식으로 선출키로 합의했다.


초대 당 대표 및 초고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기로 했다. 당이 대권후보 선출 후 사당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당 대표 중심으로 당이 운영되도록 하고, 당 대표는 선거대책위원회를 적극 지원한다.


또한 바른정당은 책임당원 20%와 5개 이상의 시도당에서 요구할 경우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를 대상으로 당원소환제를 도입키로 했으며, 당원소환제 적격심사는 당 윤리위원회를 거치도록 했다.


당내 의원들에 선출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탄핵하고자 할 때에는 의원 3분의 2이상 동의 요건을 갖춰야하고 당론 채택 남발을 막기 위해 과반이 아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당론 요건을 지정했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