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다단계영업 '마무리 단계' 양상 보여

LGU+, 다단계영업 '마무리 단계' 양상 보여

  • 기자명 김수진
  • 입력 2016.11.09 15: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홈페이지 캡쳐.
[더퍼블릭=김수진 기자]LG유플러스가 다단계 영업을 중단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달 31일, LG유플러스는 최근 법무팀을 주축으로 각 사업 담당자가 함께 다단계 중단을 위한 실무 회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 달 18일 권영수 LG유플러스 대표가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다단계 영업 중단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발언에 이어지는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LG유플러스는 실무 회의를 통해 다단계 영업을 원점에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가 다단계 영업을 하면 한 달에 최대 1만5000명 이상의 번호이동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지만 다단계 영업을 통해 받는 사회적 비판도 고려하겠다는는 입장이다.


SK텔레콤과 KT가 다단계 영업을 중단한다는 의사를 밝힌 가운데 LG유플러스가 독식이 가능한 다단계 영업을 포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결정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권 대표도 지난달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다단계 판매가)구조상 상위가 대부분의 수익을 가져가는 문제라는 올바른 지적도 있는 만큼 다단계 문제를 개선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면서도 “하지만 논란에 밀려 그만 두지는 않겠다”고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다단계 영업의 특성상 잡음은 쉴새없이 흘러나왔다. LG유플러스와 LG유플러스 다단계 업체 등은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위반으로 제재를 받은데 이어 올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는 방문판매법 위반으로 재차 제재를 받은 바 있다.


특히 다단계 피해자들이 주로 휴대폰 시장에 대해 무지한 중장년층이라는 점이 더욱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들은 LG유플러스가 불법적인 다단계 영업을 통해 고가 요금제 가입을 강요하거나 수백만원을 벌 수 있다는 등 허위ㆍ과장광고를 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결국 지난 국감에 LG유플러스 대표가 증인으로 불려나갈 정도로 다단계 영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확산되자 이에 회사가 전면 포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법무팀은 다단계 대리점과의 계약 기간이 내년 1월까지라 시간이 남은 만큼 영업 중단 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각 부서별로 다단계 영업에 대한 다각도의 실무적 검토를 하고 있는 게 맞다”고 말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7월 중순부터 휴대폰 다단계 영업에 대한 실태점검을 진행했으며 최근 작업을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더퍼블릭 / 김수진 sjkim@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