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실수로 기부해…취소행렬 잇따라

‘재난지원금’ 실수로 기부해…취소행렬 잇따라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0.05.12 14: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첫날 각 카드사에 지원금을 실수로 기부했다는 문의가 빗발쳤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카드 신청 메뉴에 기부 메뉴를 설치하라는 정부의 지침이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의 기부 신청 절차와 방법을 각 카드사에 전달했다.

정부의 지침에 따른 신청 절차는 카드사의 지원금 신청화면에서 개인정보를 입력 후 본인 인증을 끝내면 고객이 받는 지원금액을 알려주고 기부금 신청 항목이 나오도록 했다.

기부금액은 만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하며, 전액기부 클릭상자를 누를 수 있다. 또한, 기부금액 입력이 끝나야 지원금 신청 절차가 마무리되는 절차로 진행된다.

당초, 카드업계에서는 지원금 신청과 기부신청 화면을 분리하여 가이드 라인을 만들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원금 신청 절차 내에 기부 신청 절차에 일종의 ‘넛지(간접적 유도)’효과가 포함되도록 지침을 내려, 이와 같이 신청자들의 실수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따라 신청 첫날 실수로 기부버튼을 누른 신청자들이 카드사에 취소문의가 빗발쳤다.

그러자 정부도 뒤늦게 대책을 내놨다. 정부는 최초 기부선택 시 취소가 불가능하게 했지만, 카드업계에서 실무적으로는 당일 취소가 가능하도록 했다.

만약, 실수로 기부가 진행되었다면, 당일 오후 11시30분 이전까지 카드사의 상담센터로 전화해 취소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취소 시간이 지나 취소를 하지 못한다면 행정안전부로 자료가 이관되어 취소가 불가능하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