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위기, 홍남기 “선제적 대응 필요”…수출력 견지-K방역 국제공조-양자협력 강화-포스트 코로나 대비

글로벌 경제위기, 홍남기 “선제적 대응 필요”…수출력 견지-K방역 국제공조-양자협력 강화-포스트 코로나 대비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4.27 17: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간 영상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경제위기와 관련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세계교역 급감과 국제 이동성 제한 등 대외경제 환경의 급격한 악화로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선제적 관리 및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글로벌 경제가 올해 -3%(2020년 4월 IMF 전망) 전망 등 그간 경험해보지 못한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가운데 우리 경제와 민생도 전례 없이 어려운 시기”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대외경제 환경 악화변수로 ▶세계교역 급감 ▶대외변동성 및 불확실성 급증 ▶인적·물적 자원 국가 간 이동 단절 및 제한 ▶글로벌 가치사슬 약화 등 4가지를 꼽았다.

먼저 세계교역이 급감해 수출 중심의 우리 경제에 엄청난 충격을 줄 수 있다는 게 홍 부총리의 지적인데, 지난 1일부터 20일까지 우리나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가 감소했고, 세계무역기구(WTO)SMS 올해 세계상품무역이 13~32%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국제통화기금(IMF)도 전세계교역량이 11%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5월물 선물가격이 사상 최초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국제유가 대폭 하락 및 위험자산 회피로 인한 대외경제 변동성·불확실성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아가 인적·물적 자원의 국가간 이동 단절 및 제한으로 교역과 수주에 차질을 빚고 있고, 현지 공장 가동 중단 등의 파급 영향과 양자·다자간 현안 협의도 제약을 받고 있다.

또 글로벌 가치사슬 약화와 자국 우선주의 경향도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 타격을 주고 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수출력 견지 ▶K방역 등 국제공조 ▶양자협력 강화 ▶포스트 코로나 대비 등 4가지 방향에 중점을 두고 보강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수출력 견지를 위해 우리 기업들의 대외수출과 해외진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 강화 및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무역금융 등 수출 촉진을 위한 지원 강화와 함께 입국제한 및 교역 차질과 관련된 기업 애로를 적시해 해소하는 노력과 더불어 대규모 프로젝트의 발굴·기획·입찰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5월 중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를 새 시장개척 및 국가 위상제고를 위한 기회로 삼아 국가 간 연대 및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40여개 국가에서 우리 코로나 방역 경험 공유를 요청하고 있는 만큼 K방역 모델을 경제협력 심화를 위한 자산으로 적극 활용하고, 개도국의 경우 보건·의료 인프라 부족할 뿐 아니라 자본유출과 공적개발원조(ODA) 감소 등으로 타격이 크기 때문에 채무상환 유예 및 공적개발원조 제공 등 종합적인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나아가 주요국과의 양자 협력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변동성·불확실성 대응과 함께 통상 분쟁이나 일본 수출규제 등의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 해 기업에 추가부담이 없도록 대비하고, 특히 중국과 베트남 등 올해 예정된 양자회담 추진 및 러시아 등 신북방 핵심 국가와의 경제협력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외경제전략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수출시장과 다변화와 안정적 부품공급망 확보 등 글로벌 가치사슬 보강방안과 무역·통상, 해외투자 등 분야별 업그레이드 전략 등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개도국의 코로나19 보건사업에 4억불 이상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자금을 연내 긴급지원하고, 총 26개 저소득국에 대해 1억 1000만불 상당의 채무상환을 유예하며, 15년 이상 증액이 없었던 수출입은행 국외현지법인 4개의 자본금을 1억 4500만불에서 4억불로 약 3배 증액하는 안건을 논의했다.

또 향후 3년간 신남방·신북방 공적개발원조 승인 규모를 직전 3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약 70억불 수준으로 대폭 확대하는 방안과 러시아·우즈벡 경제협력 추진방안, 싱가폴을 시작으로 양자 간 디지털 협정 방안 등도 논의됐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