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참패한 통합당, 커지는 자성 목소리…김종인 비대위 체제도 찬반 갈려

총선 참패한 통합당, 커지는 자성 목소리…김종인 비대위 체제도 찬반 갈려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4.18 21: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와 관련된 입장표명 기자회견을 한 뒤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2020.4.16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4·15 총선 참패로 리더십 부재 상황에 놓인 미래통합당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로 전환 절차를 준비중이다. 당내에서는 재건을 주도해야 할 지도부가 와해된 만큼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7일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 전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심재철 대표권한대행이 이날 오후 김 전 위원장을 찾아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헌·당규상 당대표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 지명 권한을 갖는다.

통합당은 김 전 위원장의 의사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5월 원내대표 선출을 전제로 일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전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일단은 좀 쉬면서 생각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공천 탈락에 반발하며 총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의 심판을 받은 당 지도부는 비대위를 구성하고 총사퇴해야 한다”며 “비대위에 전권을 주고 전당대회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비대위원장 방안에 대해서는 “그분은 카리스마도 있고 오랜 정치경력도 있고 더불어민주당이나 우리 당에서 혼란을 수습해본 경험이 있다”며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오면 어떨까 생각을 해본다”고 밝혔다.

통합당 내부적으로도 당장 김 위원장 말고 다른 대안은 없다는 분위기다.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2020 총선까지 궤멸적 패배를 당한 만큼 엄청난 혁신이 필요한 데 그걸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와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통합당이 변화를 불어넣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모셔야 한다는 것이 당내 중론으로 읽힌다.

다만 일각에서는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아 총선을 진두지휘한 김 전 위원장이 선거 패배에 자유롭지 않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에 대해 홍 전 대표는 CBS라디오에서 “그분이 공천에 무슨 관여를 했나. 허약한 병졸을 데리고 장수로서 지휘를 했다. 장수가 아무리 강해도 병졸이 허약하면 전쟁을 못 이긴다”며 “이순신 장군 할아버지가 왔어도 이 선거는 못 이겼다”고 반박했다.

최고위에서는 오는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당겨 치르자는 제안도 나왔지만 자칫 당권싸움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안팎에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자성론과 함께 적극적으로 쇄신책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통합당 참패 후 ‘공천 책임론’이 불거진 김형오 전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처음 선거 패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서울 강남의 태구민(태영호) 당선인의 사무소에서 “태 후보는 승리했지만 많은 분들은 그러지 못했다. 죄인된 심정”이라며 “(태 당선인은) 못다 한 분들의 역할까지 해야 한다. 퇴화하고 쓰러져갔지만 장미꽃은 피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