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KETI와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MOU 체결

KAI, KETI와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MOU 체결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04.16 16: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16일 KAI 서울사무소에서 전자부품연구원(KETI)과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협약은 빅데이터,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공동기술 기획과 개발 협력이다.

협약 주요 골자엔 ▲무인이동체, 자율비행 등 항공 기술협력 ▲차세대 항공우주 고도화 분야의 공동사업 발굴·연구 협력 ▲항공우주 관련 기업에 대한 공동 기술지원이 포함됐다.

금년 상반기 중 상호 교류와 협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기술협력 세미나를 개최하고 필요하면 실무협의회도 구성·운영해나갈 방침이다.

KAI는 빅데이터 기반 비행체 안전관리 예측분석, VR·AR 혼합방식 비행체 원격 정비, 조종사 비행상황 대응 가상훈련 등 14가지 분야에서 협력해 기술경쟁력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KAI 안현호 사장은 “이번 협약은 기존 국방기술에 민간 첨단기술을 융합하는 계기”라며 “ICT(정보통신기술) 핵심기술과 항공우주 관련 기술의 결합으로 PAV, 무인기 등 미래 차세대 항공 플랫폼 개발에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KETI 김영삼 원장은 “이번 KAI와의 업무협력은 AI, 빅데이터, VR·AR 등 ICT 핵심기술을 항공우주 산업에 이식함으로써 개인 자율주행·무인 비행 등 모빌리티 혁명을 앞당기고, 우리나라 항공우주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당 협약은 3년간 유효하며 이후 1년 단위 자동 연장된다.

한편, KETI는 ICT 융합 분야에 특화된 전문 연구기관이다.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빅데이터, AI, VR·AR 등의 첨단 기술 개발을 주요 업무로 다룬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rladmsqo0522@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