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김정은 회동할까!…靑 "기대"

조명균, 김정은 회동할까!…靑 "기대"

  • 기자명 조성준
  • 입력 2018.07.04 16: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균, 김정은 회동할까!…靑 "기대"


남북통일농구경기에 참가하는 여자농구선수단이 4일 오전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경기를 앞두고 연습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4일 남북 통일농구대회 참석차 북한을 방문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것을 기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조명균 장관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을 기대하는가' 물음에 "그렇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실제로 만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통일부도 이날 조 장관과 김 위원장이 만날 가능성에 "김 위원장의 공개일정에 대해 협의되거나 파악된 것은 없다"면서도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기대해 보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김 대변인은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오는 5~7일 방북과 조명균 장관의 북한 체류 시기가 겹치는데 양국 장관이 만날 것 같느냐'는 질문에는 "그러지는 않을 것 같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또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을 마치고 청와대를 예방하는 계획은 없나'는 후속 질문에 "청와대에 오지 않는다. 폼페이오 장관은 곧바로 일본에 가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청와대는 폼페이오 장관 방북 입장에 대해서는 "잘 되길 바란다"고 간략히 답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마친 뒤 지난 14일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했었다.


오는 7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미일 외무장관 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의에는 폼페이오 장관, 고노 다로(河野 太?) 일본 외무상 등이 자리해 한반도 정세와 북한 비핵화 의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한미일 장관 회동에 강경화 장관이 가는 것으로 안다. 문 대통령의 인도-싱가포르 순방 수행은 장관 회동 이후에 합류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조성준 js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