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권 실세들 부엉이 모임 결성…한국당·바른미래 이어 정의당도 쓴 소리

文 정권 실세들 부엉이 모임 결성…한국당·바른미래 이어 정의당도 쓴 소리

  • 기자명 김동영
  • 입력 2018.07.03 15: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동영 기자]문재인 정권 실세로 꼽히는 인사들을 주축으로 밤새도록 잠을 자지 않고 달(Moon)인 문재인 대통령을 지킨다는 의미의 ‘부엉이’ 모임을 결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이어 정의당까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지난 1일자 <채널A> 단독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친문 핵심 의원들이 친목 차원에서 결성한 부엉이 모임이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막강한 당내 정치세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엉이처럼 밤새도록 잠을 자지 않고 달(Moon)인 문재인 대통령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모임 이름을 부엉이라 지었다고 한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을 중심으로 친문 의원들이 하나둘씩 참여해 현재 회원은 40명까지 늘었으며, 이들은 다른 계파 인사들을 의식해 국회 밖인 마포 인근에서 회동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엉이 모임 인사들은 비밀대화가 가능한 텔레그램을 통해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우리처럼 위험해지고 망해갈 수 있어”


부엉이 모임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마난 “집권당은 대통령 권력에 치중하고 대통령 권력만을 위한 당 체제가 되기를 원하느냐”고 꼬집었다.


김 권한대행은 이어 “그렇게 되면 수평적 당·청 관계가 되지 못하고, 그런 부분들이 당내 갈등으로 연결되고 우리처럼 위험해지고 망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세 결집 차원에서 친문 부엉이 모임이라는 게 만들어진다고 한다”며 “경제가 이렇게 어려운데 집권당 핵심 의원들이 이런 모임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게 매우 안타깝고 무책임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Moon고리 부엉이단”


바른미래당은 한발 더 나아가 “Moon고리 부엉이단”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권성주 대변인은 3일 논평을 통해 “대통령 탄핵의 비극을 초래했던 문고리 3인방이 이 정권에서 Moon고리 부엉이단으로 환생한 듯하다”고 비판했다.


권 대변인은 “밤새 Moon을 지키겠다며 정권 실세들이 모임을 결성한 것도 잘못됐고 그 이름도 유치찬란하다”며 “차가운 광장에 뜨거운 함성으로 심판한 국정농단 세력을 똑같이 닮아가는 게 아닌지 불안하고 걱정되며 두려움마저 느낀다”고 직격했다.


이어 “권력을 지키겠다고 어두운 밤을 서성이면 국민의 촛불이 다시 한 번 그 어둠을 밝힐 것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당장 해산하시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사실상 대통령 친위조직 자처…영향력 확대하려는 계파 모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이어 정의당도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최석 대변인도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들(부엉이모임)의 활동 목적은 문재인 대통령을 밤에도 지키는 부엉이가 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대통령의 친위조직을 자처하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최 대변인은 “아직 적극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민주당의 전당대회가 코앞이고 지방선거 압승과 함께 지지율이 고공행진 하는 중에서 당내 외에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계파 모임이 결성된 것으로 읽힌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모임의 활동 목적과 결성 타이밍에서 국민들의 의구심이 생기는 것은 당연지사”라며 “무엇보다 해당 모임의 명칭에 부엉이를 사용하는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극적인 죽음을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여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져 나오는 실정”이라고 질책했다.


그는 “우리 국민들은 지난 시절 최고 권력자에 기댄 계파모임이 정치를 어떻게 망가뜨렸는지 뚜렷이 기억하고 있다”며 “지금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보내는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는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라는 엄중한 채찍질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며 오도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진정 대통령을 지키는 길은 대통령의 뜻에 따라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개발로 국정에 최선을 다하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동영 kdy@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