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공동교섭단체 제안에 응답한 정의당 “적극 추진하기로 결정”

평화당 공동교섭단체 제안에 응답한 정의당 “적극 추진하기로 결정”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8.03.12 15: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민주평화당의 원내공동교섭단체 제안에 대해 정의당은 12일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사무위원회의에서 “정의당은 어제 긴급의원총회에서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를 적극 추진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당내 결정절차와 평화당과의 협의를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전일(11일) 저녁 서울 여의도 모처 한 식당에서 3시간 넘는 긴급 의원총회를 통해 이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정의당은 상무위원회를 거쳐 오는 17일 시도당 위원장을 포함, 약 10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전국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노 원내대표는 “이러한 결정은 촛불혁명이 제기한 ‘이게 나라냐’라는 물음, 그리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달라는 요구에 대한 정의당의 고뇌어린 답변”이라며 “촛불혁명으로 새 정부가 탄생했지만 여러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회는 수구보수의 틀에 갇혀 한치도 앞으로 나아가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생입법은 물론, 공수처 설치와 같은 사법개혁, 불안정 노동자의 권리보장을 위한 노동개혁 등은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또한 국민을 위한 개헌과 민심 그대로를 반영하는 선거법 개정 역시 ‘기득권 수호’라는 거대한 암초 앞에 놓여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러한 상황은 정의당으로 하여금 국회 내에서 좀 더 강한 목소리를 내고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그 방법의 일환으로 정의당 의원단은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추진을 결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다시 촛불광장에 서는 심정으로 내린 결단입니다. 향후 결정과정에서 당원 여러분들이 정의당 의원단의 고뇌어린 진심을 이해해주시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의당 의원단의 결정이 당원과 지지자 여러분들의 동의를 받고 한국사회를 일보전진시키는데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