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안미현 검사, 인사 불만 때문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외압 의혹제기”

권성동 “안미현 검사, 인사 불만 때문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외압 의혹제기”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8.02.05 14: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5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했던 안미현 춘천지검 검사가 수사 과정에서 부당한 외압을 받았고, 한국당 권성동·염동열 의원 등이 외압에 연관됐다고 폭로한데 대해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안미현 검사가 어떤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참으로 어이가 없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앞서 안 검사는 지난 4일 MBC와의 인터뷰를 통해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윗선의 부당한 외압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지난해 2월 안 검사는 강원랜드 채용 비리와 관련해 최흥집 전 사장 수사 건을 전임자로부터 인계받았다고 한다.


전임자는 최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 초안은 물론 검사장이 지시한 보완사항까지 꼼꼼하게 메모했고 이를 안 검사에 전달했다.


하지만 전임자로부터 사건을 인계받은 지 두 달 만에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안 검사에게 불구속 기소로 사건 종결을 지시했다는 것.


안 검사는 “당시 사건처리 예정보고서에는 그 결과가 불구속 또는 구속으로 열려 있었는데, 최 지검장이 당시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난 다음날 불구속으로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따라 최흥집 전 사장은 같은 해 4월 불구속 기소됐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가 부실 수사라는 논란이 일었고, 결국 재수사로 이어지면서 최 전 사장은 지난해 12월 구속됐다.


안 검사는 재수사 과정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권성동 의원과 모 고검장, 최 전 사장 측근 사이에 수없이 많은 통화가 오간 정황에 비춰 정치권과 검찰 수뇌부의 개입을 의심했다.


안 검사는 “상관으로부터 ‘(수사 대상인)권성동 의원이 불편해한다’는 말을 듣고, ‘권 의원과 염동열 의원, 그리고 고검장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해 달라’는 압력도 지속해서 받았다”고 주장했다.


안 검사의 이러한 주장에 권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강원랜드 수사할 때 더불어민주당과 언론이 얼마나 많은 정치적 공격을 했느냐”며 “이 와중에 야당 의원이 어떻게 압력을 할 수 있겠느냐”고 반박했다.


그는 “그와 관련 누구에게도 전화를 한 적이 없고 검찰이 그런 증거자료를 갖고 있다는 자체도 인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권 의원이 모 검사장과 최 전 사장 측근과 자주 통화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모 검사장은 나하고 수원지검과 서울지검, 대검에서 함께 근무한 고향후배라 평소에도 전화통화를 하지만 사건과 관련해 통화해 본 적은 한 번도 없다”며 “단순 통화 사실만 갖고 (외압을)주장하는데, 검사가 팩트를 이야기해야지 추측을 얘기하는 게 옳은 태도냐”고 따졌다.


아울러 권 의원은 안 검사가 인사에 대한 불만 때문에 이러한 의혹을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안 검사가 춘천지검에서 의정부 지검으로 인사 발령이 난 배경에 제가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하는데, 이에 대한 입장이 뭐냐는 게 당초 MBC 기자의 질문이었다”며 “저는 안 검사가 인사 대상인지도 모르고 또 그 검사가 왜 의정부 지검을 갔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MBC기자의)전화를 끊고 여기 저기 확인해 보니 본인은 서울이나 이런 쪽으로 가길 원했는데, 원치 않은 의정부 지검으로 발령 난데 대한 불만 표시가 있었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안 검사가 불구속 기소 당시에는 가만있다가 뒤늦게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한데 대해선 “본인이 주임검사인데 당시에는 (불구속 기소 결정에)아무 불만 표시를 안 하다 이제 와서 마치 잘못된 것처럼 얘기하고 있다”며 “나도 검차 출신이고 특수부 검사를 오래했지만 잘 이해가 안 갔다”며 의구심을 내비쳤다.


권 의원의 전직 비서관이 강원랜드에 채용되고 사촌동생이 채용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촌동생이 뭘 한 것을 저와 연관 짓는 것은 언어도단”이라며 “비서관 채용이 부정인지 아닌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고, 그 과정에서 개입한 사실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번 안 검사의 폭로와 관련해 “법적 조치를 취하려고 심각하게 고민중”이라며 법적대응을 시사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