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위안부 문제 한국측 후속조치 요구 수용 못해

아베, 위안부 문제 한국측 후속조치 요구 수용 못해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8.01.30 15: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아베, 위안부 문제 한국측 후속조치 요구 수용 못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30일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일 합의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추가 조치를 구하는데 "절대로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다시 언명했다.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국가와 국가 간 약속으로 정권이 변해도 약속을 지키는 것은 국제적이고 보편적으로 인정된 원칙이다. 한국 측이 일방적으로 후속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또한 2월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하기 전에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계속 (위안부 합의)약속을 이행하라고 강력히 설득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일본유신회 바바 노부유키(馬場伸幸) 간사장의 관련 질의에 아베 총리는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전날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내달 9일 정상회담을 갖는다면서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과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일 정부의 합의를 이행하라고 촉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헌법 개헌안에 자위대 명기하는 문제에 관해 "일본의 평화와 안전을 담당하는 자위대의 존재 자체를 헌법에 명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른 '전력 불보유' 등을 규정한 헌법 9조2항은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를 거듭 확인했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