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김수진 기자]삼성전자가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슬아슬하게 지켜오던 왕좌의 자리를 샤오미에게 내줬다.
25일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샤오미에게 내주고 2위를 기록했다.
카날리스에 따르면 4분기에 샤오미는 820만대, 삼성전자는 730만대를 출하했으며, 각각 27%, 25%씩 차지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샤오미가 25%, 삼성전자 23%의 점유율로 각가 1위, 2위를 차지했다고 봤다.
사실 샤오미는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기준 2016년 4분기까지만 해도 점유율이 9%에 불과했다. 그러나 1년 만에 3배 가까이 상승하면서 삼성전자의 자리 마저 빼앗은 것이다.
이에 반해서 삼성전자는 지난 2016년 4분기 24%, 지난해 4분기 23%로 비슷한 점유율을 보여왔다.
이를 두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샤오미는 공격적인 가격 정책과 채널 확장 전략에 힘입어 인도시장에서 삼성의 독주를 6년 만에 깨고 1위를 차지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카날리스는 “삼성전자가 저가 제품 시장에서 샤오미에 경쟁력을 잃었다. 올 한 해 삼성이 저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충함에 따라 삼성과 샤오미의 대결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 외에 레노바, 비보, 오포 등이 점유율 3위에서 5위까지를 차지했다.
더퍼블릭 / 김수진 sjkim@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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