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홍문종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포착…경민학원 압수수색

檢, 홍문종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포착…경민학원 압수수색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8.01.15 14: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검찰이 15일 친박 핵심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포착하고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사용 부장검사)는 이날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경민학원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등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경민학원은 홍문종 의원의 부친인 홍우준 전 의원(11~12대 국회의원)이 1968년 설립한 사학재단으로 1997년부터 현재까지 홍 의원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검찰은 홍 의원이 지방선거가 치러진 지난 2014년 출마를 희망하는 예비 후보자들로부터 수억원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새누리당 사무총장이었던 홍 의원은 자신이 이사장인 경민학원을 통해 기부금 형태로 돈을 받았고, 홍 의원이 이를 빼돌려 사용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2014년 지방선거 후보자들로부터 10억여원의 불법 공천헌금을 받은 혐의로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을 지난 4일 구속한 바 있다.


검찰은 이 의원을 구속 한 이후 지방선거 출마자 등을 상대로 추가 수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홍 의원과 관련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검찰은 홍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외에도 여러 비리 혐의를 함께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이 경민학원 자금을 빼돌려 불법 정치자금으로 활용했다는 의혹이다.


18대 대선 당시인 지난 2012년 9월과 10월, 홍 의원은 경민학원 자금을 빼내 친박연대 사무총장을 지낸 김모 씨에게 19억원을 건네는 등 불법 정치자금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