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김정은, 예측가능한 인물로 일관도니 행태 보인다"

문정인 "김정은, 예측가능한 인물로 일관도니 행태 보인다"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8.01.04 17: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문정인 "김정은, 예측가능한 인물로 일관도니 행태 보인다"


지난해 9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한반도 위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동아시아미래재단 창립 11주년 기념 대토론회에 참석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4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위원장 관련 "상당히 예측가능한 인물이다. 체제 안보에 역점을 두면서 국제적 위상을 확대시키고, 그러면서 국내적 전통성을 함양시킨다고 하는 것은 거의 일관된 행태라고 보여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특보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김 위원장 인물평 질문에 "강단 있어 보인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렇게 비합리적이고 크레이지(crazy·광기있는)한 리더는 아니라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특보는 김 위원장 신년사에 대해서는 "북한은 지난해 11월 29일 화성 15호 발사 이후 '우리는 핵 무력을 완성했다'고 얘기했다. 자연히 북의 지도부가 관심을 써야 할 부분은 인민경제의 향상"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외부와 협력을 해야 되는데 북한은 지금 제재와 압박 국면에 있다. 유일하게 북한이 손을 벌릴 수 있는 것은 우리 남측밖에 없기 때문에 북한이 남쪽에 대화공세로 나왔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어제(3일) 리선권 조국통일평화위원회 위원장의 TV 발언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우리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상당히 긍정적 평가를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뭔가 할 수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줬다"면서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체육 관련 단체만 관여하는게 아니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통일전선부가 모두 참여해서 의미있는 결과를 가져오라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그 것도 상당히 의미"라고 높이 평가했다.
문 특보는 한·미 양국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합동군사훈련 연기를 검토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한·미 군사훈련은 신성시돼 누구도 건드릴 수 없는 것으로 이해가 되어왔다. 상당히 의미있는 발전"이라며 "북한이 분명히 화답을 해야 되겠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