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핵무력, 강력한 억제력…평창올림픽 참가 용의"

北 김정은 "핵무력, 강력한 억제력…평창올림픽 참가 용의"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8.01.01 13: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北 김정은 "핵무력, 강력한 억제력…평창올림픽 참가 용의"


2018년 새해를 맞아 1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육성 신년사를 조선중앙TV가 보도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일 핵무력의 대량생산과 실전배치는 선포하면서도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표명, 대미·대남 전략 분리 의도를 내비쳤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조선중앙TV를 통해 발표한 육성 신년사에서 "어떤 힘으로도 되돌릴 수 없는 믿음직한 전쟁억제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우리 핵무력은 미국의 어떤 핵위협도 분쇄하고 대응할 수 있으며, 미국이 불장난을 할 수 없게 제압하는 강력한 억제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은 나와 우리 국가를 상대로 전쟁을 걸어오지 못한다"며 "(미국은) 핵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있다는 것이 '위협'이 아닌 '현실'임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호언했다.
자신들의 핵 무력이 미국과 맞설 수 있는 수준에 올랐다는 것을 과시하는 동시에 자위적 억지력이라는 '당위성'을 강조하고, 나아가 내부적으로는 미국의 공격 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결속을 도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이러한 국방 부문 성과를 토대로 '병진노선'을 통한 전략무기 중심의 국방력 강화에 더욱 매진할 것을 독려했다.
김 위원장은 "핵무기 연구부문과 로켓 공업부문에서는 이미 그 위력과 신뢰성이 확고히 담보된 핵 탄두들과 탄도로켓을 대량생산해 실전배치하는 사업에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대남 유화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냈다.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용의가 있다며 남북 당국 간 대화 개최 의사를 표명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새해는 (북한) 공화국 창건 70돌이며, 남조선에서는 겨울철 올림픽 대회가 열리는 것으로 북과 남에 다같이 의의 있는 해"라며 "남조선에서 열리는 겨울철 올림픽 대회는 민족의 위상을 과시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성과적 개최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러한 견지에서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며 "이를 위해 북남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7월 정부가 제안한 남북군사당국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에 호응할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그는 조건을 내걸었다. 김 위원장은 "북남 간 첨예한 군사적 긴장 상태를 완화하고, 평화적 환경부터 마련해야 한다"며 "외세와의 모든 핵전쟁 연습을 그만두어야 하며, 미국의 핵 장비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일체 집어치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남조선 당국은 보수정권시기와 다름없는 부당한 구실과 법적 제도적 장치들을 내세워 각계층 인민의 접촉과 내왕을 가로막고 연북통일기운을 억누를 것이 아니라 민족적 화해와 단합 도모하는 데 유리한 환경 조성에 노력해야 한다"며 "북남관계 문제를 외부에 청탁해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불순한 목적의 외세에 간섭의 구실을 줘 문제해결의 복잡성만 조성한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