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청와대, UAE 원전 수주 이면계약 여부 조사 의혹

박근혜 청와대, UAE 원전 수주 이면계약 여부 조사 의혹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7.12.29 13: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MB정부와 아랍에미리트 간 원전 수주 과정에서 이면계약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8일자 단독보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가정보원 수사팀은 지난달 박근혜 정부 초대 국정원장으로 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던 남재준 전 원장의 최측근 오모 씨로부터 남 전 원장의 지시사항을 정리해둔 문서파일을 확보했다고 한다.


해당 문서파일에는 남 전 원장 취임 직후인 2013년 4월 청와대로부터 MB정부 시절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 과정에서 이면계약이 있었는지 여부를 알아보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MB정부가 원전을 수주하는 조건으로 핵폐기물과 폐연료봉을 국내로 반입해 이를 처리하기로 했다는 의혹을 파악해 달라는 것이었다.


김장수 당시 청와대 안보실장으로부터 이 같은 요청을 받은 남 전 원장은 당시 장호중 감찰실장에게 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아랍에미리트 원전을 수주할 당시부터 핵폐기물을 국내로 들여와 처리한다는 내용의 이면계약 의혹이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됐는데, 당시 MB정부는 해당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러나 MB정부를 믿지 못한 박근혜 정권 청와대는 출범 직후 국정원을 통해 이면계약 존재 여부를 확인하려 했다는 것이다.


다만,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실제 이면계약 존재 여부를 조사했는지, 조사 결과를 청와대에 보고했는지 여부 등은 확인되지 않았다.


국정원 특활비를 수사하다 해당 파일을 입수한 검찰은 원전 수주 이면계약 의혹이 국정원 특활비 의혹과 별개 사안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다.


최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 특사 급파 배경을 두고 갖가지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검찰은 수사 의뢰가 접수대로 이면계약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