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임종석, UAE 불만 무마하러 특사 파견 보도…사실무근, 정정보도 요청”

靑 “임종석, UAE 불만 무마하러 특사 파견 보도…사실무근, 정정보도 요청”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7.12.18 13: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이 MB정부 시절 우리 정부로부터 원전을 수주한 아랍에미리트의 불만을 무마하러 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18일자 <조선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임 실장이 최근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해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를 면담하는 자리에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 원자력공사 이사회 의장이 참석했다고 한다.


칼둔 의장은 무함마드 왕세제의 최측근으로 우리나라가 수주한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의 계약 체결 등에 관여한 총책임자로 알려져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MB정부 당시인 2009년 12월 186억원(20조원) 규모의 바라카 원전을 수주했으며, 이어 박근혜 정부 때인 지난해에도 54조원 규모의 바라카 원전 운영권을 따냈다.


조선일보는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10일(현지시각) 임 실장이 아랍에미리트의 수도 아부다비의 대통령 집무실에서 중병을 앓고 있는 칼리파 국왕을 대신해 무함마드 왕세제와 면담을 했는데, 이 자리에 칼둔 의장이 배석했다고 전했다.


칼둔 의장은 임 실장에게 “거액을 주고 바라카 원전 건설과 함께 완공 후 관리 및 운영권도 한국에 맡겼는데,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문재인 정부가 바라카 원전)건설과 운영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임 실장은 “문제없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 직후부터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에 들어가자, 아랍에미리트는 아부다비 주재 한국 대사관에 ‘당혹스럽다’, ‘어떻게 된 거냐’ 등의 항의성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바라카 원전 총책임자인 칼둔 의장은 항의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려 했다가 우리 정부가 “우리가 아랍에미리트로 가겠다”며 사실상 방한 일정을 막은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아랍에미리트를 달래기 위해 임 실장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급파됐다는 게 조선일보 측의 주장이다.


조선일보는 에너지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칼둔 의장은 바라카 원전 사업에 처음부터 관여했던 총책임자로 한국 정부가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들어갔을 때 강한 어조로 불만을 나타냈다고 한다”면서 “아랍에미리트는 한국이 탈원전을 추진할 경우 원전 부품 조달에 차질이 생겨 원전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을까 크게 우려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임 실장이 아부다비에 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자유한국당 등 정치권 일각에서는 ‘MB정부의 원전 수주와 관련해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퍼뜨리는 문재인 정부와의 국교 단절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임 실장이 아랍에미리트에 갔다는 의혹이 양산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조선일보 보도에 청와대는 사실무근이라며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모 언론이 보도한 ‘임종석 실장, UAE 원전 사업 불만 무마키 위해 갔다, UAE 항의 위해 방한 추진’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임 실장과 아랍에미리트 왕세제 접견 시 원전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어 원전 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며 “칼둔 의장은 아랍에미리트 원자력공사 이사회 의장이 아닌 아부다비 행정청 장관 자격으로 배석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칼둔 의장이 항의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려 했는데, ‘우리 정부가 아랍에미리트로 가겠다’며 사실상 방한을 막았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근거 없는 주장”이라며 “해당 언론사에 정정보도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