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대출자들에게 어떤 영향… 한은, 금융안정 상황 진단

금리인상, 대출자들에게 어떤 영향… 한은, 금융안정 상황 진단

  • 기자명 김수진
  • 입력 2017.12.15 15: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금융안정 상황에 대해 진단했다.


지난 14일 한은은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었다.


한은은 “대출금리가 1%p 오르더라도 빚을 낸 가계가 소득 등에 비춰 견딜 수 있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저소득층', '50대 이상', '자영업자'들의 경우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 측은 이 같은 내용의 금융안정 상황과 현안을 분석한 '2017년 12월 금융안정보고서'를 의결한 뒤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은은 가계부채 데이터에서 약 100만명의 차주를 기준으로 대출금리가 일시적으로 100bp(1.0%p) 오른다는 가정 하에 가계와 기업의 채무상환부담 변화를 1%p미만 부터 5%p 이상까지 구간별로 나눠 측정했다.


그 결과 금리가 1%p 오를 경우 가계대출 차주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평균 1.5%p 상승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은 관계자는 “그중 DSR 상승폭이 1%p 미만에 머무는 비중은 전체 가계대출 차주의 절반 이상인 60.9%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전체 부채에 대한 원리금 상환 부담액을 연소득 대비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비율이 높아질 수록 부담은 커진다”고 진단했다.


다만 “이 비율이 낮은 가구가 더 많은 만큼, 금리 인상에도 부담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진단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업부채도 1%p의 대출금리 인상으로 받는 영향이 크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은은 "금리가 1.0%p 올라도 현재 소득과 금융자산, 기업의 영업이익 규모 등을 감안할 때 대체로 감내 가능한 수준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향후 경기 회복에 따라 가계소득과 기업의 수익성이 개선되면 금리상승에 따른 채무상환 부담은 어느 정도 상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수진 기자]



더퍼블릭 / 김수진 sjkim@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