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선제타격 가능성 차단 나서는 文 대통령

美 선제타격 가능성 차단 나서는 文 대통령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7.12.07 15: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제기되고 있는 미국의 선제타격 가능성 차단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6일 '한국종교인평화회의'를 이끌고 있는 7대 종단의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 북핵 관련해 “우리의 동의 없이 한반도 군사행동은 있을 수 없다고 미국에 단호히 밝혔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지난 1일 북한이 지난달 29일 발사한 '화성-15형'에 대해 최대고도 속력과 단 분리 등 비행 특성과 1·2단 크기 증가, 9축 이동형발사대 등 외형적 특성을 고려 시 신형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으로 공식 평가했다. 정상각도 발사시 1만3000㎞ 이상 비행 가능한 화성-15형은 정상 각도 발사시 사거리면에서 미국 워싱턴까지 도달 가능하다.


이렇듯 북한의 ICBM 기술이 빠르게 진전되면서 일각에서는 미국의 군사적 대응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를 의식한 듯 “북한 핵은 반드시 해결하고 압박도 해야 하지만 군사적 선제타격으로 전쟁이 나는 방식은 결단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남북관계에 대해 “두 가지 대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하나는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이고, 또 하나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라면서 "북한 핵문제는 북미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데 남북 대화는 북한 핵에 가로막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금 긴장이 최고로 고조되고 있지만 결국 시기의 문제이고 풀릴 것”이라며 “남북관계를 위한 정부 대화는 막혀 있는 만큼 종교계와 민간에서 물꼬를 터야 한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