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대기업 변칙 상속·증여 칼 빼들었다…대대적인 '조사' 착수

국세청, 대기업 변칙 상속·증여 칼 빼들었다…대대적인 '조사' 착수

  • 기자명 이은주
  • 입력 2017.11.29 18: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은주 기자]국세청이 대기업들의 위장 계열사, 편법 증여, 일감 몰아주기 등 변칙 증여·상속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다. 또한 부동산 투기에 대한 탈세 혐의가 포착된 225명에 대한 추가 세무조사도 들어갔다.


지난 28일 국세청은 ‘대기업·대재산가 변칙 상속·증여 검증 태스크포스(TF)’ 활동 경과와
‘부동산 거래 관련 세무조사’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국세청에 따르면 재벌 오너 일가를 대상으로 한 사전 검증에서 위장 계열사, 차명 주식을 통한 탈세 등 위법 행위를 31건 확인해 107억원을 추징했다.


그러면서 국세청은 “차명주식 통합분석시스템을 통해서 탈루 혐의가 포착된 재벌 대기업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세청은 수십억원 이상의 자산을 가진 고액 자산가 50만명도 검증 대상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고액 자산가의 자금 출처, 재산 변동 내역 등을 면밀히 분석한 뒤 법인세·증여세 등 탈루액을 추징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 8월 9일과 9월27일에 두차례 조사를 진행했던 부동산 거래 탈세 혐의자 588명 가운데 세무조사 결과 조사가 마무리된 261명에 대해 모두 581억원의 세금을 추징한다. 이와함께 법령 위반자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에 통보 조치를 내렸다.


나머지 327명에 대해서는 아직 세무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외에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탈세 혐의가 확인된 255명을 상대로 추가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더퍼블릭 / 이은주 ejle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